최근 각종 금융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명의도용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아닌 타인이 통신서비스에 가입 자체를 못하게 제한하고 혹시라도 내가 모르게 신규로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를 받은 경우 문자로 통보를 받을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신청방법

해당 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엠세이퍼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가입제한, 가입사실현황조회, 문자안내, 이메일 안내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 없으며 공동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등을 이용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엠세이퍼 로그인

 

1. 가입사실현황조회

가입사실 현황 조회는 현재 내가 가입한 이동전화, 유선전화, 인터넷, 유료방송 등의 가입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혹시라도 내가 모르게 가입된 서비스가 있는지 명의도용 무료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를 하게 되면 위 이미지처럼 현재 내가 가입한 통신서비스가 무엇이고 통신사는 어디인지 그리고 가입 건수는 몇 건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전체 가입현황 조회로 들어가면 전체 통신사에 가입된 서비스가 있는지 통신사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가입제한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는 이동전화 신규 개통, 번호이동, 명의이전 기기변경을 내 동의 없이 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입제한 서비스의 경우는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하며 로그인을 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가입제한을 원하는 통신사를 선택 후 가입제한을 클릭하면 해당 통신사의 가입이 제한됩니다.

 

이렇게 가입제한 후 이동전화 신규 개통, 번호이동 등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엠세이퍼 홈페이지에서 가입제한 해지 후 통신사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이메일 안내 서비스

유무선 통신사, 인터넷, 유료방송 등의 개통사실을 이메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문자서비스의 경우는 별도의 신청이 없더라도 명의도용 피해방지를 위해서 통신서비스 개통 시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서비스 개통사실을 통보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입제한 신청 후 신규가입, 번호이동을 하려면?
만약 엠세이퍼를 통해서 모든 통신사의 가입을 제한한 경우라면 우선적으로 엠세이퍼에서 가입제한을 해제 후 휴대전화 신규가입 또는 번호이동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만약 해제를 하지 않고 신청하는 경우 가입자체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통사실 문자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통신서비스 개통사실 안내 문자는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개통사실을 통보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는 무료인가요?
현재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엠세이퍼의 경우 명의도용 피해를 예방하고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서비스로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끝으로

최근 명의도용을 통한 피해 사례의 경우 대부분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전화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신청을 하시면 이런 피해는 대부분 막을 수 있으니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신연체 조회를 통해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하는 방법

통신료를 연체할 경우 통신 관련 서비스에 가입하려는 경우 가입이 어려울 수 있고 미납된 금액이 높은 경우에는 신용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연체가 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무엇

syonga.tistory.com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